인치업!!
카테고리 없음2007. 2. 2. 15:03
728x90
자동차 튜닝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치업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외부에 보이는 드레스업 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혀 튠을 하지 않은 차량들도 인치업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
통상적으로 인치업은 "순정 출고 차량의 인치 + 2" 정도를 권고 합니다.
이유는 너무 크게 인치업을 했을 경우 발생하는 휀더 간섭, 연비 저하를 예방하기 위함이죠
아래는 휠/타이어의 외경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외경 = (타이어폭*편평비/100)*2+(휠인치*25.4)
즉, 175/70/14 가 순정 올뉴아반떼의 휠타이어라면
외경 = (175*70/100)*2+(14*25.4)=600.6mm 가 출고 상태 아반떼의 타이어 외경이라는 거죠
그렇다면 간섭없이 몇인치까지 업이 가능할까요? 위의 공식을 응용하여 계산했습니다.
통상 순정 상태보다 1cm 미만을 권고 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205/45/16 까지는 사용할 수 있겠네요 ^^
<주의!> 그러나!! 저 공식이 100% 맞는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 Ecsta SPT 235 시리즈의 경우도 타이어 폭이 235 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측정하면 241mm 가 나옵니다. 그래서 각 제조사 마다 권고 표가 있다고 합니다. 위의 자료는 참고용도로만 ^^;;
또한, 여기에 휠의 Off-Set 도 중요한 한몫을 합니다.
참고 자료
휠제원 : http://onmy.tistory.com/10
타이어제원 : http://onmy.tistory.com/11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외부에 보이는 드레스업 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혀 튠을 하지 않은 차량들도 인치업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
통상적으로 인치업은 "순정 출고 차량의 인치 + 2" 정도를 권고 합니다.
이유는 너무 크게 인치업을 했을 경우 발생하는 휀더 간섭, 연비 저하를 예방하기 위함이죠
아래는 휠/타이어의 외경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외경 = (타이어폭*편평비/100)*2+(휠인치*25.4)
즉, 175/70/14 가 순정 올뉴아반떼의 휠타이어라면
외경 = (175*70/100)*2+(14*25.4)=600.6mm 가 출고 상태 아반떼의 타이어 외경이라는 거죠
그렇다면 간섭없이 몇인치까지 업이 가능할까요? 위의 공식을 응용하여 계산했습니다.
타이어폭 | 편평비 | 타이어내경 | 타이어외경 |
175 | 70 | 14 | 600.6 |
195 | 50 | 15 | 576 |
205 | 50 | 15 | 586 |
205 | 45 | 16 | 590.9 |
205 | 50 | 16 | 611.4 |
통상 순정 상태보다 1cm 미만을 권고 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205/45/16 까지는 사용할 수 있겠네요 ^^
<주의!> 그러나!! 저 공식이 100% 맞는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 Ecsta SPT 235 시리즈의 경우도 타이어 폭이 235 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측정하면 241mm 가 나옵니다. 그래서 각 제조사 마다 권고 표가 있다고 합니다. 위의 자료는 참고용도로만 ^^;;
또한, 여기에 휠의 Off-Set 도 중요한 한몫을 합니다.
참고 자료
휠제원 : http://onmy.tistory.com/10
타이어제원 : http://onmy.tistory.com/1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