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업!!

카테고리 없음|2007. 2. 2.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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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튜닝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치업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외부에 보이는 드레스업 효과도 같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혀 튠을 하지 않은 차량들도 인치업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

통상적으로 인치업은 "순정 출고 차량의 인치 + 2" 정도를 권고 합니다.

이유는 너무 크게 인치업을 했을 경우 발생하는 휀더 간섭, 연비 저하를 예방하기 위함이죠

아래는 휠/타이어의 외경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외경 = (타이어폭*편평비/100)*2+(휠인치*25.4)

즉, 175/70/14 가 순정 올뉴아반떼의 휠타이어라면

외경 = (175*70/100)*2+(14*25.4)=600.6mm 가 출고 상태 아반떼의 타이어 외경이라는 거죠

그렇다면 간섭없이 몇인치까지 업이 가능할까요? 위의 공식을 응용하여 계산했습니다.


타이어폭 편평비 타이어내경 타이어외경
175 70 14 600.6
195 50 15 576
205 50 15 586
205 45 16 590.9
205 50 16 611.4


통상 순정 상태보다 1cm 미만을 권고 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205/45/16 까지는 사용할 수 있겠네요 ^^

<주의!> 그러나!! 저 공식이 100% 맞는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제 Ecsta SPT 235 시리즈의 경우도 타이어 폭이 235 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 측정하면 241mm 가 나옵니다. 그래서 각 제조사 마다 권고 표가 있다고 합니다. 위의 자료는 참고용도로만 ^^;;

또한, 여기에 휠의 Off-Set 도 중요한 한몫을 합니다.

참고 자료

휠제원 : http://onmy.tistory.com/10
타이어제원 : http://onmy.tistory.com/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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