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이란?

Log/Automobile|2007. 2. 1. 17:16
728x90

자동차의 튜닝이란.....?

자동차의 튜닝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 차체 보강
2. 하체 보강
3. 엔진 튜닝

1. 차체 보강
   순정상태로 출시되는 차량의 차체는 매우 약합니다. (철판 자체가 약하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 자동차의 구조를 살펴 보게 되면 자동차의 베이스가 되는 섀시가 있고 그 위에 철판과 내장제가 조립되어 한대의 차량으로 완성 되는겁니다. 이 섀시에서도 프레임은 사람으로 치면 뼈대와 같은 역활을 하게 됩니다.
   튜닝된 차량들은 높은 출력과 가혹한 조건속의 주행 여건으로 인해 이 프레임이 휘거나 찢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튜닝들을 하게 됩니다.

* 롤케이지
* 스트럿바
* 스테빌라이져


2. 하체 보강
   우선 자동차는 잘달리기 전보다 잘 서고 드라이버가 원하는데로 주행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자동차의 조향 능력을 높이고 제동능력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튜닝을 하게 됩니다.

* 서스펜션
* 휠/타이어
* 브레이크


3. 엔진 튜닝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입니다. 엔진은 그 구조도 복잡하거니와 튜닝의 방법과 종류도 셀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그 중 크게 분류를 해보자면...

* 흡기 튜닝
* 배기 튜닝
* N/A (자연흡기) 튜닝
* Turbo/Super Charger (과급) 튜닝


써놓고 보니 이야기 해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군요 각 파트 별로 할말들이....ㄷㄷㄷ
저같은 아마추어가 이정도인데 진짜 이쪽에서 일하시는 프로 분들은 얼마나 많은 자료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잠깐 해봅니다. (순간..괜히 쓰기 시작했나 하는 생각도...ㅜ.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