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크 용어 정리

Log/SnowBoard|2010. 1. 27. 14:22
728x90


Overall Length(전체길이)

   보드의 노즈에서 테일까지의 전체 길이를 말합니다. 보통 데크의 사이즈를 표기하는 수치와 유사합니다.

 

Effective Edge(유효 엣지) :  

   보드가 설면에 접하면서 닿게 되고 라이딩 시 실질적으로 저항을 받게 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유효 엣지는 사이즈 마다 모두 일관된 것이 아니라 보드 브랜드 별로, 모델 별로 모두 다른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데크를 평평한 면에 놓았을 때 면에 접촉되는 두 부분 사이의 거리를 이야기합니다.

 

Sidecut Radius

   줄여서 사이드컷이라고도 부릅니다. 데크를 평면에 놓고 위에서 봤을 때 데크의 옆 부분은 허리 부분이 둥그렇게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둥그렇게 되어 있는 부분을 원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고 그 원의 나머지 부분을 연장해서 원을 완성시켰을 때 완성되는 원의 반지름을 Sidecut Radius 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Sidecut Radius 8m 라 하면 반지름이 8m인 원의 모양으로 데크가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Waist Width

   보드에서 폭이 가장 좁은 부분의 길이를 말합니다. Waist Width 는 발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Waist Width 와 발 크기가 적당히 맞아야 합니다. 발 크기에 비해 Waist Width 가 넓으면 힘의 전달 손실이 생기며 발 크기에 비해 Waist Width 가 좁으면 보드 옆으로 발이 돌출 되 라이딩 시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몇몇 브랜드들은 Waist Width 이외에도 권장 부츠 사이즈를 데크 스팩에 표시하기도 합니다.

 

Insert Hole :

   바인딩과 데크를 연결할 때 고정 하는 나사가 들어가는 구멍을 말합니다. 데크 마다 정해진 Insert Hole 위치로 Stance 폭이 결정됩니다. 가장 보편적인 Insert Hole 4홀 방식이고 버튼사에서는 3 , 2홀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Nose/Tip(노즈/) : 보드의 앞부분을 말합니다.

 

Tail(테일) : 보드의 뒷부분을 말합니다.

 

Camber(캠버)

   보드를 평평한 곳에 놓았을 때 보드 중앙 부분이 약간 떠 있게 되는데 그 부분을 캠버라고 합니다. 캠버의 가장 주된 역할은 힘의 분산과 안정성을 위함입니다. 또 다른 캠버의 기능으로는 캠버가 반응성을 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요즘은 보드를 만드는 재료와 공법 등이 발전하면서 캠버가 높은 데크만이 반응성이 좋다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Kick()

   보드의 양쪽 (노즈와 테일) 끝의 위로 휘어져 올라가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이 부분이 있음으로 사면이나 파우더에서 라이딩 시 보드가 눈 속으로 파고 들어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Alpine board 는 보통 Nose 쪽의 킥이 Tail 쪽의 킥보다 그 높이가 높습니다. (Tail 쪽은 거의 평평합니다) 하지만 Freestyle board 의 경우는 양쪽의 높이가 거의 같습니다. 이는 양쪽으로 라이딩을 쉽게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Nose Length

 

Nose Width

 

Tail Length

 

Tail Width


반응형

댓글()